언어재활치료 환자들에게 이루어지는 재활치료 정보입니다.

소통에 장애를 겪는 환자를 위한 재활

소아 언어치료

소아 언어치료

1. 치료대상

- 실제 연령보다 낮은 언어연령을 보이는 언어발달 지체 (수용-표현 언어발달지체, 단순언어장애)
- 말 흐름에 방해를 받아 유창성의 문제를 보이는 말더듬 (유창성 장애)
- 부정확한 발음으로 인해 표현언어에 문제를 보이는 조음장애
- 뇌성마비, 지적장애, 자폐로 인한 언어장애
- 청각장애, 구개파열 아동
- 기타 정서, 행동, 사회성의 문제로 인한 언어발달장애 


2. 평가항목

간접적인 검사(행동관찰 및 부모 상대의 체크 리스트 등)와 직접적인 검사(수용/표현 어휘력, 발달척도) 등을 대상자와 보호자의 욕구를 고려하여 대상자의 의사소통의 수준을 파악합니다.


3. 치료내용

언어치료과정에서는 언어발달의 촉진, 조음의 개선, 의사소통의 의도를 길러주는 다양한 언어적 기술들이 다루어지게 되고, 다양한 놀이 활동과 상황설정, 구조화된 언어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아동들에게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성인 언어치료

성인 언어치료

1. 치료 대상

- 실어증 (aphasia), 말-운동 장애 (마비말장애, 말실행증), 음성장애 (voice disorder), 인지적 의사소통장애 (치매)


2. 평가

실어증 평가,  언어 이해력 표현력 검사, 조음 검사, 유창성 검사, 조음기관 기능 검사, 연인두 기능 검사, 음성평가


3. 치료내용

- 실어증 치료는 환자의 특성이나 언어 증상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먼저 체계적으로 언어 자극을 제공하며, 남아있는 언어 능력을 이용하여 부족한 영역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몸짓 등 언어 이외의 다른 의사소통 수단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돕기도 합니다.

- 말-운동장애 치료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으로 명료도, 말속도, 자연스러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호흡에서 장애가 관찰될 경우 호흡자세를 교정하거나 호흡기능을 향상시키며, 발성단계에서는 목소리 크기와 음높이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조음단계에서는 입술, 혀 등 발음기관의 운동능력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정확한 발음을 위한 조음훈련을 시행합니다. 말실행증은 느린 속도로 말을 함으로써 발음 정확도를 높일 수 있으며, 거울과 같은 보조 도구를 사용하여 환자가 본인의 발음을 관찰하면서 연습합니다.